우리나라 여러 지역의 경쟁력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지역 축제가 열리고 있다. 예를 들어, 충청남도 보령에서는 긴 해안선을 따라 펼쳐진 고운 바다 진흙을 이용하여 "보령머드축제"를 열고 있으며, 경기도 이천에서는 쌀문화 축제를 연다. 이러한 지역 축제는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지역을 발전시키고 있다.
경쟁력이 있는 우리나라 여러 지역
오랜 역사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지닌 우리나라에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지역이 많다. 이러한 지역들의 특징을 잘 유지하고 발전한다면 세계의 많은 사람이 즐겨 찾는 지역으로 성장할 것이다.
특히 제주도와 경주는 세계 유산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은 주상 절리, 용암 동굴, 기생화산 등의 독특한 화산지형을 가지고 있어 세계 자연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주상 절리(기둥柱형상狀 자를節다스릴→꿰맬理)는 마그마가 냉각 응고함에 따라 부피가 수축하여 생기는, 다각형 기둥 모양의 금을 의미한다. 또한 기생화산은 큰 화산의 중턱이나 기슭에 형성된 작은 화산이다. ⓑ경주 역사 유적 지구는 많은 역사 유적과 석굴암, 불국사, 경주 양동 마을 등, 역사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어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지역의 특색을 살리고 경쟁력을 높이는 지역화 전략
지역화 전략이란 잠재력이 있는 그 지역만의 특징을 차별화하여 지역을 발전시키려는 계획이다.
지역의 자연환경, 역사·문화적 특징, 산업, 인물 등과 관련한 그 지역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상품화하는 지역브랜드, 랜드마크와 같은 지역의 특정 장소를 상품화하여 경제적 가치를 높이는 장소 마케팅 등은 여러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화 전략의 방법이다. 랜드마크란 지역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상징물로서, 서울의 엔 서울 타워, 미국 뉴욕의 자유의 여신상,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 등이 랜드마크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여러 지역에서도 지역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충청남도 보령시에서는 갯벌이 넓어 진흙이 풍부하므로 "머드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강원도 평창군에서는 해발고도가 높아(700m) 눈이 많이 내리므로 "대관령 눈꽃 축제" 등을 개최하고, 2018년에는 평창 동계 올림픽을 개최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인천광역시 강화군은 고인돌이 유명하여 "강화 고인돌 문화 축제"를 열며, ⓓ전라북도 남원시는 "춘향제"를, ⓔ강원도 횡성군은 한우가 유명하여 "한우 축제"를 연다.
지역화 전략을 세울 때는 자연적,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특징 중 다른 지역에 비해 가치가 뛰어난 것들을 조사한다. 그리고 조사한 내용을 어떤 이미지로 다른 지역에 홍보할지, 어떤 장소가 우리 지역을 대표할 수 있을지 생각하여 다양한 수단과 방법으로 지역화 전략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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