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다국적 기업과 생산 지역의 변화

by 내 생각 저장소 2020. 11. 10.
반응형

다국적 기업과 생산 지역의 변화

 

 휴대 전화를 한 개 만드는 데에도 많은 나라를 거친다. 다음은 어느 한 휴대폰을 만드는 데 참여한 나라들이다. .소프트웨어, 디자인은 "미국"에서, 터치스크린은 "독일"에서, 디스플레이와 배터리는 "한국"에서, 스피커는 "영국"에서, 카메라는 "일본"에서, 최종 조립은 "중국"에서 맡았다. 이처럼 우리 일상 속에는 여러 나라의 부품과 기술이 모여 생산된 제품들이 많다.

 

다국적 기업의 공간적 분업

 

 다국적 기업이란 세계 각지에 진출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을 뜻한다.  다국적 기업은 두 개 이상의 국가에서 자(子)회사, 지사(본사에서 파견된 곳), 생산 공장 등을 운영한다. 기업은 보통 소규모 공장 형태로 시작한다. 하지만 기업이 성장하면서 의사 결정 기능을 하는 본(本)사, 연구·개발 기능을 하는 연구소, 생산 기능을 하는 공장 등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적합한 지역에 입지(설立땅地)한다. 이를 기업의 공간적 분업이라고 한다.

 

구분 선호하는 지역
본사 선진국 (경영 전략, 기업 전체 관리를 위해서)
연구소 전문 인력이 많고 정보 수집이 유리한 지역
생산 공장 개발 도상국 (현지정부의 적극적 지원 + 저렴한 임금)

 

 

공간적 분업이 생산 지역에 미치는 영향

 

<신문기사자료 -이데일리 2015. 2. 26>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며 세계 최대 제조업 기지로 군림했던 중국의 위상이 비틀거리고 있다. 미국 A사는 중국 둥관과 베이징에 있는 공장을 폐쇄하고 생산 설비를 베트남으로 옮기기로 했다. 공장 두 곳의 폐쇄로 총 9,000명의 인력이 구조 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도 많은 기업들이 동남아시아와 인도 등에 새로운 공장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다국적 기업은 생산 비용과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자국 내의 생산 공장을 다른 국가로 이전한다. 이로 인해 자국에서의 생산이 줄어들어 산업 공동화가 나타나기도 한다. 산업 공동화는 제조업의 해외 현지 생산 등 해외 직접 투자가 활성화되면서 / 국내 산업이 쇠퇴해 가는 현상을 말한다. 한편 생산 공장이 들어선 국가는 긍정적인 영향과 문제점이 공존한다.

 다국적 기업은 생산비를 절약하고자 저임금의 노동력 확보가 유리한 지역에 생산 공장을 설립하는 경우가 많. 한편, 현지 시장 개척이나 무역 장벽을 피하기 위해 생산 공장을 설립하는 경우도 있다.

 

<다국적 기업의 공장 유치가 지역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긍정적 영향 부정적 영향
-고용 창출
-지역 경제 활성화
-기술 및 기업 경영 능력 습득
-해외 경제 의존도의 심화
-산업 경쟁력 약화
-환경 오염 증대
헷갈리는 개념! 대조하며 이해!
"산업공동화"는 생산 원가가 싼 해외에 공장을 세워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정작 국내의 생산 능력이 떨어져 산업이 쇠퇴해져가는 현상이다.
"인구공동화 현상"은 사람들이 낮에는 도심에서 일하지만 밤에는 도심 주변 지역에 위치한 자신들의 주거지로 이동하면서, 도심이 한산해지는 현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