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외고/국제고 면접 기출모음(100선) 1탄

by 내 생각 저장소 2020. 11. 27.
반응형

외고/국제고 면접 기출모음(100선) 1탄

이 면접 질문들은 개별질문과 공통질문이 섞여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질문을 pick하시기 바랍니다.

*ctrl + f 후 자신이 찾고 싶은 외고의 이름을 입력하면 그 외고의 기출 면접문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1. 추천서에 담임선생님이 '창의력이 뛰어나 ~ ' 라고 쓰셨네요. 이에 대해서 좀 창의적으로 대답해보세요. (대일외고)

 

2. 봉사활동을 1학년 때는 많이 했는데 2, 3 학년 때는 줄어든 이유가 무엇인가? (한영외고)

 

3. 프랑스 복지제도와 우리나라를 비교해 보시오. (대일외고)

 

4. 평소 학교생활을 잘했었던 친구 A가 있는데 여러 복합적인 문제로 따돌림을 받고 있으며 반 친구들에게도 무시를 당하고 있다. A는 학

교생활에도 흥미를 잃어 자주 결석하고 있다. 자신이 학급 반장이라면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수원외고)

 

5.책을 선정하는 기준 3가지를 말한다면? (서울외고) (명덕외고)

 

6.일본과 한국의 정치/법체계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말하고, 수원외고의 높은 일본어 시수를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설명하시오. (수원외고)

 

7. 일본에서 안중근 의사가 범죄자라고 불리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외교관이 되어서 어떤 대책을 세울 것입니까? (고양국제고)

 

8. 수원외고가 추구하는 변화, 창조, 도전 중 자신은 어디에 가장 부합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수원외고)

 

9. 성남외고 일본어과에 지원하게 된 구체적인 동기는? (성남외고)

 

10. 우리 학교가 본인의 장래희망을 이루는 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동탄국제고)

 

11. 식목일에 나무를 심는 것이 봉사활동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까? (한영외고)

 

12. 싸이의 강남스타일처럼 우리의 고유문화를 세계화할 방법을 소개해 보아라.

(용인한국어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 (용인외고) (용인외대부고)

 

13. 자신을 숫자로 표현한다면 어떤 숫자이고, 그 이유를 말하라. (수원외고) (경기외고) (한영외고)

 

14. 자기주도적학습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용인외고)

 

15.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가? (용인외고)

 

16. 

(가) 공자의 인, 예, 도에 관한 지문. / (나)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건축, 예술, 수학에 관한 지문.

: 두 인물과 연관지어 성남외고가 추구하는 인재상을 설명하고, 지원자가 그렇게 되기 위한 입학 후 자세와 노력(학습계획)에 대해 설명하시오. (성남외고)

 

17. 룸메이트가 청소를 하지 않아 갈등이 생긴다면 그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건가요? (동탄국제고)

 

18. 봉사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이화외국어고)

 

19. 다른 친구들에게 추천하거나 알려주고 싶은 공부법이 있다면? (김포외고)

 

20. 고양외고 입학 후 학습 계획은? (고양외고)

 

21.봉사시간이 많은데 학습에 지장을 주지는 않았는가? (수원외고) (경기외고)

 

22. 자기주도 학습과 관련하여 읽었던 도서가 있나요? 어떤 내용인지 말해보세요. (명덕외고)

 

23. 선배가 야간자율학습 때 운동을 하러 가자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한영외고)

 

24. 청심국제고의 인재상에 대해 말해보고, 본인이 인재상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세요. (청심국제고)

 

25. 인권을 가장 보장받지 못하는 사람은 누구라고 생각하나? (안양외고)

 

26. 꿈이 교사라며요? 피하고 싶은 교사상과 미래에 되고 싶은 교사상을 말해보세요. (대일외고)

 

27. 친구가 학생이 취약한 과목에 대해서 물었을 때 학생은 어떻게 대처할 건가요? (한영외고)

 

28. 학교폭력과 왕따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서울외고)

 

29. 인성측면에서 본인이 갖고 있는 외교관의 자질 1가지를 말하고, 중학생활 동안 그것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 점을 설명하시오. (고양국제고)

 

30. 자신이 무인도에서 대통령일 때 100명에게 10개의 직업을 준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요? (명덕외고)

 

31. 영어원서나 영어드라마를 본 적이 있습니까? 있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까? (서울외고)

 

32.

벌금제도 찬반에 대한 아래 3명의 의견을 비교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A : 인간은 경제적 이익과 손실을 판단하여 행동한다. / B : 벌금을 내면 저지를 범죄에 대한 죄책감을 덜 수 있다. /

C : 모든 것을 돈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

(안양외고)

 

33.

30년 이내에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류의 삶에 일어날 가장 큰 변화를 과학기술적, 사회문화적 두 가지 측면에서 말하고, 이를 위해 인류가 지녀야할 중요한 자질 두 가지와 이유를 설명하라. (동탄국제고)

 

34. 허리가 구부러진 할머니와 다리를 저는 장애 학생 중 누구에게 먼저 자리를 양보할 것인가? (경기외고)

 

35. 자신이 했던 봉사활동에서 개선해야 할 점을 느꼈다면? (김포외고)

 

36. 자기소개서에 기록한 자신만의 공부법이 고양외고 입학 후에도 적용될 수 있을까? (고양외고)

 

37. 갈등 해결 과정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생각을 말하시오. (동탄국제고)

 

38.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이 갖는 의미를 본인의 꿈과 연계하여 말해보세요. (고양국제고)

 

39. 가장 취약했던 과목의 성적을 올렸던 경험이 있었다면 소개해주세요. (청심국제고)

 

40.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공부했는데 경쟁사회에 다같이 공부하는 것이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대일외고)

 

41.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공부했던 과목이 있다면 무엇인가? (한영외고)

 

42. 빈민국의 어려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며 가난의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서울외고)

 

43. 명덕 인재상에 부합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으며 입학 후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 (명덕외고)

 

44.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나눔 외에 실천사례를 말하고, 앞으로 어떻게 나눔을 실천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서울외고)

 

45. 수원외고가 추구하는 변화, 창조, 도전 중 자신은 어디에 가장 부합되며 그 이유는? (수원외고)

 

46. 롤모델로 삼고 있는 ㅇㅇㅇ은 누구인지 설명하시오. (안양외고)

 

47. 봉사활동은 누구와 다녀왔는가? (동탄국제고)

 

48. 외고가 아닌 국제고등학교에 지원한 이유는? (동탄국제고)

 

49. 국제결혼으로 인해 다문화가정이 늘어난다고 했는데 다문화가정이 겪는 어려움을 생각나는 대로 이야기해보세요. (고양국제고)

 

50. 유학을 다녀오신 적이 있으신가요? (청심국제고)

 

51. ㅇㅇ어과에 지원한 이유와 지원을 결심하게 된 시기는? (안양외고) (김포외고)

 

52. 좋아하는 시인이 있다면 그 시인에 대해 아는대로 말하시오. (과천외고)

 

53. 사회복지사가 되면 우리나라의 어느 부분을 고치고 싶은지? (동두천외고)

 

54. 자신만의 자기주도학습법을 구체적으로 말해 보시오. (과천외고)

 

55. 학생의 꿈과 동탄국제고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동탄국제고)

 

56. 고양국제고 입학 후 처음 치르게 될 시험을 대비하여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말해보시오. (고양국제고)

 

57. 하고 싶은 봉사활동이 있다면? (청심국제고)

 

58. 읽었던 고전 문학이 있나? 있다면 그 책이 왜 기억이 나는가? (명덕외고)

 

59. 생활기록부에 쓴 도서 중에서 인상 깊은 구절은 무엇인가요?

 

60. 1, 2학년 때는 자연계에 지망했었는데 3학년 때 인문계를 지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한영외고)

 

61. 장래희망과 생활기록부 주요 활동 분야가 다른 이유는? (경기외고)

 

62. 읽은 두 책 중에 추천하고 싶은 책과 그 이유는? (동탄국제고)

 

63. 학대피해아동을 위한 치료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고양국제고)

 

64. 본인의 장래희망의 자질 3가지는? (수원외고) (고양국제고) 

 

65. 스포츠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이라고 보는가? (김포외고)

 

66. 

A라는 학생은 재능도 있고 목표도 뚜렷한데 자유분방해서 청소나 단체 활동에 자주 빠지는 경향이 있다. A 때문에 속이 상한 반 친구들이 선생님께 A의 행동에 대해 보고하였다. 그래서 A는 서운함을 느껴 학급 회장, 학생회장에게 조언을 구하려고 한다.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은지 설명하시오. (수원외고)

 

67. 자신의 장래 희망을 가지고 있는 인물 중 가장 존경하는 사람을 자신의 블로그에 소개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하겠는가? (서울국제고)

 

68. 서울외고의 교육 방침 중 어떤 점이 마음에 들어 지원했나? (서울외고)

 

69. 아르헨티나에서는 왜 스페인어를 쓰나요? (대일외고)

 

70. 서류에 있는 도서 말고 읽었던 다른 책을 소개하고, 그 중 감명 깊었던 내용에 대해 말해보세요.

 

71. 세계문화읽기 동아리 활동에 애정이 많은 것 같은데, 그 동아리 활동에서 생겨난 갈등과 이를 해결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수원외고)

 

72. 세계 빈곤의 양극화 문제가 심각하다고 했는데 그 해결방안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고양국제고)

 

73. 일본어를 잘하는 친구들이 많은 데 어떻게 그 사람들과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겠나? (한영외고)

 

74. 시사 협동학습부를 통해 얻은 깨달음이 실생활에 도움이 된 점은? (동탄국제고)

 

75. 장래희망이 변호사인데 법조인의 종류를 말하고 그 차이점을 말해 보아라. (대일외고)

 

76.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 중에 존경하는 분이 있나요? (대일외고)

 

77. 멘토링 활동을 통해 얻은 것이 있다면 말하고, 반 대항전 연습을 통해 자신이 변화된 바를 말하시오. (수원외고) (한영외고)

 

78. 독일어과에 지원하게 된 구체적인 동기에 대해 말해보시오. 예를 들어 향후 독일어를 어떻게 활용해서 직업 선택을 할 것인가에 대해 말해보시오. (한영외고)

 

79. 본교에 입학한다면 고양국제고에 지원하려는 후배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 수 있을까요? (청심국제고)

※청심국제고 맞음. ㅋ

 

80. 

(가) 학교 SNS에 학생회가 체력 향상을 위해 시설을 설치하자는 두 가지 의견을 내놓았다. 1안은 체력단련시설과 프로그램을 늘리자는 것, 2안은 휴게실을 확장하자는 것이었다. 학교의 성비는 남자 30%, 여자 70%이고 남학생들은 1안을, 여학생들은 2안을 선호했다. 중립을 표명한 학생은 40%였다.

(나) 여론의 정의, 활용 방안, 장단점에 관한 지문

 

: (나)지문을 근거로 (가)지문의 두 안건 중 어느 것에 찬성하는지를 이유와 함께 말하고, 중립 입장인 학생들을 설득시켜보시오. (수원외고)

 

81. 인성에서 갈등관리와 협력을 선택했는데 개인주택 앞에 다른 사람이 주차를 했다면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말해보시오. (대일외고)

 

82. 통번역기가 사람의 말을 실시간으로 다 번역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자신과 연관지어 설명하라.

 

83. 지원자는 ㅇㅇ로 일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지 말하고, 서울국제고의 교과목 중 학생의 진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과목을 말해주세요. (서울국제고)

 

84. 언제부터 본인의 꿈을 설정하고 구체적으로 꿈의 실현 시기는 언제 즈음이라고 생각하는가? (동탄국제고)

 

85.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한영외고)

 

86.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과 개선 방법에 대해 자신의 독서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보시오. (성남외고)

 

87. 세이브더칠드런 모자정리 봉사를 갔다고 했는데 세이브더칠드런의 본사는 어디에 있고, 본인이 직접 모자뜨기 캠페인에 참가한 적은 없는지? (고양국제고)

 

88. 

학교에 매우 인기가 많은 신문부 동아리가 있다. 이 동아리에서 부원 모집 방안 2개를 가지고 그에 대한 의견이 50:50으로 팽팽하게 갈렸다.

 

A방안 : 부원을 뽑을 때 한글과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능력이나 워드 자격증 소지 여부를 고려하여 뽑는다.

B방안 : 부원 뽑을 때 자소서를 가지고 면접을 본다. 또한 취재 능력과 글쓰기 능력을 본다.

 

(나) 공평에 관한 지문 (다) 표준에 관한 제시문

 

A와 B중 원하는 방안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나)와 (다)의 내용을 인용하여 말하시오. 또한 자신의 의견에 대한 반론을 말하고 그에 대한 재반론을 하시오. (수원외고)

 

89. 룸메이트가 방을 어지럽히고 잘 안 치울 경우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성남외고) 

 

90. 독서를 통해 본인의 삶이 달라진 점이 있다면? (서울외고)

 

91. 학생은 영자신문반에서 주로 무슨 일을 했는가? 그리고 영자신문반이 방과후 활동이었는가, 사설 동아리였는가? (대일외고)

 

92. 재능 기부와 관련된 봉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학생의 재능을 기부할 수 있다면 어떤 것을 기부하겠습니까? (한영외고)

 

93. 책의 주인공과 자신의 공통점은? (대일외고)

 

94. 본인의 꿈인 경찰관의 자질을 정서적, 지적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수원외고)

 

95. 국제교류에서 하고 싶은 활동이 있다면? (경기외고)

 

96.홍콩대학 전공과정 커리큘럼에 대해 말하시오. (한영외고)

 

97. 예비질문에 없던 문제가 나오면 어떻게 대비하려고 했습니까? (대일외고)

 

98. 정신지체아동과 관련된 봉사활동을 했는데 그때 느꼈던 점과 장애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보아라. (대일외고)

 

99. 최근에 외교관이 노력해서 우리 문화재를 돌려받은 사례를 아시나요? (대일외고)

 

100. ㅇㅇㅇ책의 주인공 이외의 인물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수원외고)

 

 

 

 

 

 

 

반응형